📑 목차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족장시대를 살았던 아브라함이 부를 형성하는 과정을 알아보고, 아브라함의 경제활동을 살펴봅니다. 고대의 목축과 이동 및 자산축적이라는 경제구조를 신학적 관점과 경제학적 관점에서 들여다 봅니다. 신앙적 측면과경제적 측면 모두 공존했던 아브라함의 삶을 신앙적 차원과 경제적 차원에서 분석합니다.

1. 신앙인이면서 동시에 경제주체 였던 아브라함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대부분의 기독교 신앙인들은 흔히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기억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창세기를 꼼꼼하게 읽어보면 아브라함은 신실한 신앙인이면서 동시에 현실에서 살아가기 위해 쉼없이 이동하고, 대가를 지불하여 물건들을 주고 받고, 재산을 쌓으며 공평하게 분배하는 등의 경제 주체였습니다.
구약성경에서는 아브라함의 부에 관련해 되풀이하여서 강조합니다. 예를 들면 창세기 13장 2절에
"아브람은 집짐승과 은과 금이 많은 큰 부자가 되었다." (새번역) 라고 기록합니다. 아브라함의 부를 숨기지 않고 필요에 따라서는 아브라함의 부에 관한 내용을 계속적으로 언급하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언급은 현대 기독교 신앙인들이 신앙과 부를 대립시키는 생각들과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실제적인 경제활동을 통해서 신앙이 구현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약 신학자 존 골딩게이(John Goldingay)는 그의 저서 『Old Testament Theology』에서 "아브라함의 신앙은 예배의 영역에만 머물지 않고, 소유·이동·계약이라는 경제 현실 속에서 표현된다."라고 말합니다.
2. 경제 구조의 전환점이 된 하나님의 부르심(창 12:1–3)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창세기 12장 1절에는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가 살고 있는 땅과, 네가 난 곳과, 너의 아버지의 집을 떠나서, 내가 보여 주는 땅으로 가거라'(새번역)라고 기록합니다. 여기서 떠나서는 히브리어 성경에 לֶךְ־לְךָ
(lekh-lekha, 레크 레카)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이동이 아니라, 기존의 보호망이나 상속 구조 및 혈연 경제를 포기하라는 명령입니다. 아브라함에게 안정된 경제 기반을 떠나서 고위험 경제로 진입해야만 하는 순간이 찾아온 것입니다. 이것은 결국 기존에 자리잡고 있었던 자산 구조의 해체를 의미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약속 안에는 경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12장 2절 말씀을 보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내용을 보면 신앙적인 복과 더불어 경제적 유익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너에게 복을 주어서, 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창 12:2,새번역)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복을 주어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큰 민족이 되게한다'는 의미는 바로 인구(노동력)에 관한 것으로 경제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이름(신용 혹은 명성)역시 신앙적인 명성과 함께 경제적 측면이 강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신앙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모두 명성에 걸맞는 영향력(신앙적 파급력과 경제적 파급력)이 되도록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서 신앙적 차원과 경제적 차원의 총체적 번영의 약속인 것입니다.
신학자 게르하르트 폰 라드(Gerhard von Rad)는 이 부분을 그의 저서 『Old Testament Theology』에서 "아브라함의 복은 내면적 신앙 상태가 아니라, 역사 속에서 가시화되는 삶의 풍요를 포함한다."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3. 아브라함의 경제구조 이동형 목축 (창 12장~13장)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아브라함의 경제구조는 이동이 가능한 자산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창세기 13장 2절을 이렇게 기록합니다.
"וְאַבְרָם כָּבֵד מְאֹד בַּמִּקְנֶה בַּכֶּסֶף וּבַזָּהָב" (ve-’Avrām kāvēd me’ōd ba-miqneh ba-késef u-va-zāhāv(베아브람 카베드 메오드 바믹네 바케세프 우바자하브, 아브람은 집짐승과 은과 금이 많은 큰 부자가 되었다. 새번역) 여기서 집짐승은 히브리어로מִקְנֶה (믹네)입니다. 이동 가능한 생산 자산 즉 가축을 가리킵니다. 은은 히브리어로 כֶּסֶף (케세프)입니다. 교환 수단이었던 은을 가리킵니다. 금은 히브리어로 זָהָב (자하브)입니다. 고가 저장 자산인 금을 가리킵니다.
이를 볼 때 아브라함의 부는 땅과 집이 아니라 유동 자산이었습니다. 이것은 가뭄과 전쟁 및 정치적 불안이 자주 있었던 고대 근동이라는 상황에서는 그나마 타당한 자산 목록이었습니다. 신학자 브루스 월트키(Bruce K. Waltke)는 그의 저서 『Genesis: A Commentary에서 "아브라함의 부는 신앙의 결과 뿐 아니라 현실을 정확히 이해한 경제적 선택의 산물이다"라고 말합니다.
4. 분업과 자원분리의 경제활동 (롯과의 결별, 창 13장)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아브라함과 조카 롯이 함께 살다가 재산이 많아져서 함께 머물기에는 땅이 좁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조카 롯이 각각 양 떼와 소 떼와 장막을 각각 따로 있었기에 함께 머물고 있는 땅이 점점 좁아졌던 것입니다. 그러는 중에 갈등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아브라함의 집짐승을 치는 목자들과 조카 롯의 집짐승을 치는 목자들 사이에 다툼이 일어나곤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원의 한계에 이르게 되었음을 인식하였습니다.
창세기 13장 6절에 " 그러나 그 땅은 그들이 함께 머물기에는 좁았다. 그들은 재산이 너무 많아서, 그 땅에서 함께 머물 수가 없었다."(새번역)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브라함과 롯의 갈등은 단순한 가족 불화가 아닙니다. 자원의 한계와 생산성의 충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때에 아브라함은 조카 롯에게 먼저 선택권을 줍니다. 창세기 13장 8절~9절에는 " 아브람이 롯에게 말하였다. 너와 나 사이에, 그리고 너의 목자들과 나의 목자들 사이에, 어떠한 다툼도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한 핏줄이 아니냐! 네가 보는 앞에 땅이 얼마든지 있으니, 따로 떨어져 살자. 네가 왼쪽으로 가면 나는 오른쪽으로 가고, 네가 오른쪽으로 가면 나는 왼쪽으로 가겠다."(새번역)라고 기록합니다.
이렇게 아브라함이 조카 롯에게 선택권을 준 것은 경제적으로 불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략적인 판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롯에게 선택권을 줌으로써 롯과의 갈등요소를 비용없이 제거할 수 있었고, 장기적으로는 아브라함 자신의 이동형 목축을 하는데 있어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고대 혈연관계 곧 사회적 자산이었기에 롯의 신뢰를 얻음으로 인해 공동체 내 도덕적 권위를 세울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주변 부족들 앞에서도 좋은 평판을 얻어 관계적으로 신망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조카 롯에게 선택권을 준 것은 전략적 판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약 신학자 월터 브루그만(Walter Brueggemann)은 그의 저서 『Genesis』 에서 아브라함의 이러한 판단을 "아브라함의 양보는 신앙적 미덕이자, 장기적 경제 안목이었다."라고 평가합니다.
5. 아브라함의 기타 경제활동과 윤리의식 및 신학적 부의 배치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아브라함은 기근이 발생한 상황에서 먹을 것(곡식)을 찾아 애굽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여기서 애굽은 지금의 이집트를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 애굽에서 체류할 수 밖에 없는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창 12:10–20) 이러한 이동은 고대 근동에서는 흔하게 나타나는 곡물 중심의 국제 이동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그곳에서 가축과 은 및 종들을 얻게 됩니다. 이 내용을 창세기 12장 16절에 이렇게 기록합니다."바로가 그 여인을 보고서, 아브람을 잘 대접하여 주었다. 아브람은 양 떼와 소 떼와 암나귀와 수나귀와 남녀 종과 낙타까지 얻었다."(새번역)
이러한 아브라함의 상황들을 성경은 미화하지 않고 아브라함의 삶 가운데 경제적 활동으로 기록합니다.
아브라함은 흔히 볼 수 있는 단순한 유목민이 아니었습니다. 창세기 14장 14절에 " 아브람은 자기 조카가 사로잡혀 갔다는 말을 듣고, 집에서 낳아 훈련시킨 사병 삼백열여덟 명을 데리고 단까지 쫓아갔다."(새번역)라고 기록합니다. 이 말씀은 아브라함이 사병을 삼백십팔명을 훈련할 정도로 상당한 자산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러한 사병은 조직된 노동력이 되어서 아브라함의 자산을 유지하고 번영시키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타부족의 침입 혹은 압력으로 부터 군사적 방어를 능히 할 수 있었을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토대로 볼 때 창세기 14장 14절은 아브라함이 상당한 자산가이고, 경제기반이 탄탄한 경제 공동체의 수장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는 말씀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아브라함의 상당한 자산가로서의 모습 뿐만아니라 전리품을 거절하는 수준 높은 경제 윤리를 지키는 모습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소돔 왕이 부족간 전쟁 후 제안하는 전리품 제안을 거절합니다. 창세기 14장 21절~24절에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말하였다.사람들은 나에게 돌려 주시고, 물건은 그대가 가지시오.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말하였다.하늘과 땅을 지으신 가장 높으신 주 하나님께, 나의 손을 들어서 맹세합니다. 그대의 것은 실오라기 하나나 신발 끈 하나라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그러므로 그대는, 그대 덕분에 아브람이 부자가 되었다고는 절대로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는 아무것도 가지지 않겠습니다. 다만 젊은이들이 먹은 것과, 나와 함께 싸우러 나간 사람들 곧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에게로 돌아갈 몫만은 따로 내놓아서, 그들이 저마다 제 몫을 가질 수 있게 하시기 바랍니다."(새번역)라고 기록합니다. 이 말씀은 아브라함이 가지고 있는 부의 출처에 대한 윤리의식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아브라함의 윤리의식을 구약 신학자 크리스토퍼 J. H. 라이트(Christopher J. H. Wright)는 그의 저서 『Old Testament Ethics for the People of God』 에서 "아브라함은 부 자체보다 부의 정당성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라고 말합니다.
더 나아가 아브라함은 부보다 하나님을 앞에 두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창세기 14장 17절~20절에 "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동맹을 맺은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온 뒤에, 소돔 왕이 아브람을 맞아서, 사웨 벌판 곧 왕의 벌판으로 나왔다. 그 때에 살렘 왕 멜기세덱은 빵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다. 그는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다.그는 아브람에게 복을 빌어 주었다. "천지의 주재, 1)가장 높으신 하나님, 아브람에게 복을 내려 주십시오. 아브람은 들으시오. 그대는, 원수들을 그대의 손에 넘겨 주신 2)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찬양하시오."아브람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에서 열의 하나를 멜기세덱에게 주었다."(새번역)라고 기록합니다. 여기서 아브라함은 율법이 있기 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멜기세덱에게 자발적으로 십분의 일을 바칩니다. 이것은 부보다 하나님을 앞에 두는 행위로서 신앙 안에 부가 있음을 선언하는 행동입니다.
6. 아브라함 경제구조의 특징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아브라함의 경제활동시 경제구조의 특징은 몇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동성과 유동성을 중시한 자산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계 중심의 경제를 추구하여서 갈등의 요소를 줄여나갔습니다. 부의 출처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파악하고,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판단하여서 부를 거절하기도 하였습니다. 신앙안에 경제를 두어서 신앙과 경제를 분리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브라함은 기독교 신앙인들이 흔히 말하는 '믿음만 가진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믿음을 가지고 경제생활을 한 사람이었습니다.
정리하면 아브라함은 익숙했던 땅을 벗어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이동했고, 이동하면서 부를 쌓아갔습니다. 부를 쌓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과 나누었습니다. 때로는 부의 출처를 파악하여서 부를 거절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으로서 하나님을 먼저 앞에 두고 그 뒤에 부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성경에 나타난 경제관념 창세기에서 본 야곱의 경제활동 (0) | 2026.01.05 |
|---|---|
| 위기 속에서 ‘지속 가능한 부’를 형성한 이삭의 경제활동(창세기 26장을 중심으로) (0) | 2026.01.03 |
| 홍수 이후 다시 시작하는 인간의 경제활동 (창 9:20~21 중심으로) (0) | 2025.12.31 |
| 최초에 나타난 인류 분업 경제구조(창세기 4:2중심으로) (1) | 2025.12.29 |
| 경제적 관점에서 본 인간의 노동(창세기 2:15과 창세기 3:23 중심으로) (0) | 2025.12.27 |